(극히 주관적입니다)
영웅 하나만 픽하던 시절.
"만약 이 영웅 효과 쓸 수 있으면 지금 시너지대박일텐데"
라고 생각했던게 실현이 되었습니다.
바로 선술집 다중조합모드.
2,3,4중까지 되지만
여기서는 간단하게 2중조합을 기준으로
쓸만한 조합을 적어봤습니다.
1턴부터 뮤탈리스크영능+사이클론으로 종족밴이 가능.
빠르게 저그중심으로 빌드를 짤 수 있고
발견으로 자가라,거대괴수,스튜코프가 확정이기 때문에
빠른 자가라로 물량을 뿔리기 좋습니다.
아니면 부화장,최종진화물,저그군단 등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고요.
뮤탈영능으로 부화효과가 있는
부화하는 바퀴 뮤탈리스크공습 가시지옥 약육강식을 뽑기좋고
부화장,자가라 집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쓸만한 조합.
의무관이 유닛을 재분배해주기 때문에
업치면서 의무관영능으로 전투력을 보전해줄 수 있습니다.
나중에 쓰기 애매한 기물들은 영능으로 퍼트릴 수 있고요.
바퀴부대,잠복히드라리스크,잔혹한야수,타락귀 등에 영능걸어 유닛분배하고
산란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1턴부터 확정 군단의 선봉대를 집을 수 있고
이후에도 저그기물을 계속 집을 수 있어 안정적입니다.
안정적으로 5발까지 올라가면서
영능을 계속 쓰기에 좋습니다.
빠른 랩업으로 빌드업을 해주고
전순영능으로 내려갔다 올라갔다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뮤탈영능도 자동리롤되서 좋습니다.
(실험해보니 1랩 영능은 안되고 2랩영능부터 리롤되네요.
뮤탈영능이 업을 쳐야 새로고침되는데
1업으로 내려가는 건 적용이 안되는 듯 합니다)
표본일지로 랩업 광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토스기물 사팔로 해병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감염충 빌드를 할 때에 해병을 계속 공급해주기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생체유닛에 좋은
생체전투자극제도 발라주어 가스까지 아껴줍니다.
만약 저그업이 고픈 상태라면 감염된 헨슨으로 만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근데 저그업은 포식이 아니라면 나머지는 조건부로 좋은 업도 많고
공통업글중에 태양의 은혜 중력폭탄 독성진화 등등 좋은 업글도 많아서
감염된 헨슨이 언제나 좋다고 하기에는 애매)
확정 5발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영능걸어줄 찬스가 많습니다.
(종종 5발에 나루드,아이어수복,알다라크 등의 똥이 뜰 수 있음)
혹시나 4,5발이 망하더라도
분열기 돌림판을 써주기 때문에 안정적.
바로 황금만들어주고 예언자영능까지 바로 박아줄 수 있습니다.
레이너의 장점인 빠른 성장과
예언자의 장점인 황금업추가를 볼 수 있습니다.
예언자 영능으로 황금광부를 초반에 노려도
나중에 1가스를 돌려받기 때문에 쓸만한 조합.
거기에 후반에 그림자파수대 등등 업이 발려있는 기물을 사팔만해도
가스가 쌓여줘서 메인기물 이외에도
업을 풀로 바를 수 있습니다.
공성전차 디메릿을 안 받는 업글들(강화장갑,내면의힘,유리대포,가시홈)등이 발견이 안 되도
업취소하면서 가스를 손해보지 않습니다.
공성전차의 로망을 실현하기 좋습니다.
(워낙 범용성이 좋은 픽이라 어떤 조합과 섞어도 다 쓸만합니다)
비공개부대로 맹스크 신속을 걸어줄 수 있고
생화학연구실로 돈 이득을 볼 수 있고
과부하로 연구소보안,과학원정대 신속 돌리기도 좋고.
비밀작전임무만 잘 떠주면 1등 확정.
8턴안에 오딘을 뽑아서 빠른 업을 치기 좋습니다.
생화학연구실로 유닛을 빼주어서
영웅유닛이 빠르게 전순이 되도록 도와주고
황금된 유닛에 프로토스기술 발라줘서 토스기물도 물량뿔릴 수 있고
부어먹으로 파멸자넘기기를 해주거나
점화자에 써줘서 자체성장기물로 써주는 등 활용이 무궁무진합니다.
(원시점화자는 쵀대 16기까지 원시갯수x2만큼 점화자를 만듭니다.
우주공항 효과로 점화자가 망령이 되면 빠진만큼 다시 점화자를 만들어줘서
자체성장기물로 쓸만합니다)
생화학연구실+비밀작전임무로
테란기물 다 비우고 악령만 남겨 악령산란을 해줍니다.
(악령이 크기도 작고 사거리도 매우 깁니다.
전투효율은 타우렌해병보다 더 좋다고 생각)
6발 확정 레이너를 보기 좋습니다.
(종종 핵심부품,올 것이 왔다 등이 껴있을 수 있어요)
6발 발견이 망하더라도
레이너를 돌림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맹스크의 고질적 문제인 신속생산 이슈를 해결해줍니다.
초반에 화염차분대만 집어도 신속돌려주면서
근위대 전차를 쌓아줄 수 있습니다.
제련소의 고질적 문제인 "초반에 약하다"를 바퀴영능으로 커버.
바퀴의 체력업은 곱누적이기 때문에
50스택 쌓을 경우
1.4*(1.01)^50=2.302...의 체력이 됩니다.
여기에 끈생만 발라줘도 엄청 딴딴해집니다.
제련소가 토스사팔 효율이 좋기 때문에
탐사정으로 에너지를 보강해주기 좋습니다.
별로 안 좋은 게 뜨더라도
사팔사팔해주면서 스텍쌓기 좋습니다.
이론상 테란기준 2내면+2유리+풀스택하면
2.5배의 딜을 박을 수 있는 로망조합입니다.
황금만들기로 모선을 만들기 좋습니다.
6발 확정발견을 보기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바이오닉과 조합해서
빠르게 워필드를 찾아 업 몰빵해주는 쪽으로 쓰기 좋습니다.
에너지를 모아모아
아르타니스까지 뽑아 집결효과받아 힘을 뿔리기 좋습니다.
어느정도 덱구성이 되었다면
전순영능을 계속 써주면서
집결효과+전순영능으로 병력을 뿔리기 좋습니다.
아르타니스에 합칠 기물이 애매할 때
분열기로 돌려주기도 좋고
합치기전에 최대한 참을 수 있습니다.
우주공항은 물량으로 승부를 보는 픽이기 때문에
기물 전체에 업 하나씩 해주는 스텟먼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맹스크 자체화력이 좋기 때문에
스텟먼으로 업 하나만 발라줘도 쌥니다.
업이 잘 뜬 애들끼리 합쳐주면 시너지가 증폭.
스텟먼 영능으로 업이 발리고, 광전사 영능으로 업 기물팔면 가스를 얻기 때문에
무한 가스가 가능한 픽.
히오스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로망픽. 캐리건 변신영능으로 황금업+스텟먼 영능으로 랜덤업으로
나중에 황금까지 합쳐지면 최대 5개의 황금업을 바를 수 있습니다.
스완은 기계를 계속 사고팔면서 부품을 모으기 좋기 때문에
사팔영웅들과 조합하면 시너지가 좋습니다.
예언자 영능으로 업 취소해주면서 군수공장에 좋은 업을 보기 좋습니다.
예언자 영능으로 반사장갑뜨면 게임 끝.
(추진기도 좋음. 중폭 효과를 안 받아서 은근 꿀)
초반에 최친,난민,부화장 등을 보기 좋고
6발 발견 후 레이너보기 좋습니다.
안정적으로 6발까지 올라간 다음에
고가치 기물을 집기에 좋습니다.
1턴에 바로 타이커스 산란해줘서
타이커스 무한 증식으로 체력 든든하게 버티면서 업을 치기 좋습니다.
이론상 히페리온 산란이 가능합니다.
부품 70개를 모으기가 상당히 빡세고
기술실 갯수 계산을 잘못해 히페 뽑기에 실패하는 경우도 있지만
히페리온 하나만 산란시켜도 순방권.
나중에 2배럭,3배럭까지 완성되면 후반 전투력 10만 넘어갑니다.
1롤 무료로 타이커스 초반 임무깨기 좋고
1미네랄 넘기기로 추후에 진입임무 같은거 깨기에도 좋습니다.
1롤 무료덕분에 1턴 영능을 써도 1광물이 남고
이걸 이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코브라 영능+빠른 업이 가능해서
빠르게 빌드업치기 좋은 픽.
유령 영능 그림자 전사 효과로 투명+선빵을 떄리기 때문에
최소 10초~최대 20초동안 무적이 되고
이후에 보호막이 켜지기 때문에
최대 38초가량 무적인 셈.
지뢰랑 함께 섞는다면 3번까지 쏠 수 있습니다.
굳이 지뢰랑 섞지 않더라도
테란 바이오닉,테란 공군사관학교
저그 울트라리크스 등등 조합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유령이 보통 3발에서 지뢰+맹독충을 찾는 운영이 많고
저그기물 링 많은게 1,2,3에 잘 포진되어있기 때문에
계산만 잘하면 광물이득을 엄청 볼 수 있습니다.
(감시군주는 픽 자체가 사기라서 뭐랑 섞어도 다 좋긴합니다)
확정 3발을 4개나 볼 수 있고
헤라클 3발 업 디메릿도 사실상 없는 셈.
초반에 타이커스/모선핵을 바로 주기 때문에
1,2턴을 대부분 이길 수 있어 체력보존에 좋습니다.
타거라면 테란을 골라 과학원정대를 노릴 수 있어
롤 돌리면서 선술집 업비용 낮춰주는 걸 노리기도 좋습니다/
모선핵이라면 토스를 집고 황금맞추기도 좋습니다.
코브라발견 영능으로 3턴동안 2개의 기물을 볼 수 있습니다.
1,2랩 발견으로 기물을 얻을 수 있고
3발에 뮤탈영능까지 포함해 총 4번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혁신이 들어간 확팩에서는
재수없으면 3 유전자편집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뭔가 애매할 수 있습니다)
어처피 초반에 광물로 뭐 할게 없어서
종족벤을 시킨 후에
3랩 상점에 잘 나온걸로 종족고른 뒤에
페어찾아서 6발발견 성공하면 무서운 픽.
하지만 이 모든걸 이기는 개사기 조합이 있으니...
저글링 단일영능은 애매하다는 의견이 많고
대군주 단일영능은 쓰레기 취급을 받을 정도지만
둘이 조합하면 "발로 해도 우승"한다는 개사기가 됩니다.
대군주 영능을 살펴보면 "판매한 카드를 전투에 참여하고 첫번째로 판매한 카드는 1,5배가 된다"
저글링 영능을 살펴보면 "4랩이 되면 고치가 산란을 안하는 대신 산란 시 고치 2개를 획득.
한번만 기물을 선택해 고치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2개 생긴 고치 중 하나를 팔면 모든 유닛이 다른 고치로 넘어갑니다.
바퀴부대,잠복히드라,잔혹한 야수,타락귀 등으로 고치 계속 넘기기만 해줘도
전투력이 기야급수적으로 상승.
산란기물인 군단여왕,시꺼먼하늘,감염충,저그군단 등을 집으면 전투력 더욱 더 상승.
고치에 수리비행정 업을 바른 후에 팔아서 넘기면
수리비행정이 복사.
(심지어 팔아넘기면 수리비행정 업이 안 발린 것으로 판정이 되어서 여러차례 볼 수 있습니다.
한번 2번 수리비행정 업 보고 사팔사팔해주니
수리비행정만 40개는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에 압축시킬 수 있는 기물에 유닛을 슬슬 모은 뒤에
마지막 전투에 고치로 만들어주고 유닛넘겨주면
어마어마한 전투력이 나옵니다.
예를들면 소환진에 시간증폭바르고 소환기물 모아두다가
후반에 고치로 만들고 기존의 고치만 팔아도
시증발린 고치를 만들어 줄 수 있고
워필드에 테란기물 압축해줘서 고치만들 수 있고
암흑집정관으로 균열청소,말라쉬 같은 고가치 기물 계속 압축하다가
고치로 만들어줄 수 있는 등등
활용가능성이 무궁무진한 픽.
산란 억까를 당하지 않는다면
전투력 20만도 찍을 수 있으며
고치에 업이 발리지 않더라도
단순 물량만으로 찍어누르는 픽.
번외 ->똥픽
제련소+우주공항
제련소 시너지를 못 받습니다.
건설로봇+아몬
신속생산 돌릴께 아몬이 만든 특정대인데
그거 돌리는 거 몇 번 해주면 영능이 썩게 됩니다.
헤라클래스+사신
굳이 배치 영웅 2개를??
+3,5 발견이 배치기물이면 뭔가 손해보는 느낌이 든다.
아몬+저글링
아몬은 산란으로 생체유닛을 뿔려야하는데
고치가 산란을 못하면 무의미+나중에 특전대 합치기도 어려움.
아몬+우주공항
특전대 안에 있는게 망령으로 바뀌어 생체산란이 안되고
전순은 대형판정이라 소환이 안 됩니다.
의무관+맹스크
초반에 체력보존용으로 좋을 순 있어도
중후반가면 메카기물찾고 근위대 만드는 것도 바쁘기 때문에
굳이 생체유닛을 사팔할 일이 있을까?
싸클+분열기
분열기 돌림판 돌리면 벤한 종족의 유닛도 튀어나오기 때문에
서로 극상성.
코브라+싸이클론
코브라 보상이 종족 랜덤이라 종족벤을 한 의미가 약해집니다.
추적자+해방선
해방선 모드를 키면 롤이 아예 안되기 때문에 쓰기 불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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