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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선술집] 바이오닉 빌드 분석

스타크래프트이야기(스타1,스타2)

by Tabris4547 2023. 4. 20.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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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종족은 크게 2가지

바이오닉과 메카닉으로 나뉩니다.

스타2로 넘어와서 바이오닉 유닛이 다채로워짐에 따라

바이오닉의 화력이 좋아졌습니다.

테란 바이오닉 빌드, 선술집에서는 어떨까요?

 

장점

 

1. 강력한 밀집화력

해병이 크기가 작아

동일면적대비 더 많은 유닛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덕분에 뒤에서 노는 유닛이 적어

실전압축 전투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회복속도 짱짱

보통 바이오닉을 가면 의료선이 나오기 때문에

의료선 회복속도로 병력이 유지됩니다.

거기에 업글로 회복전투자극제를 발라주면

체력회복+공격속도까지 전부 버프.

 

3.딜로스 유도

해병의 체력이 낮은 편이라

한 방 한 방이 강한 불멸자,토르,해방선 상대로

딜로스를 유도하여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4. 인산인해로 밀어붙이기

해병을 대량으로 모아

압도적인 물량으로 밀어버립니다.

 

단점

 

1.방사 피해에 취약

거신,정예거신,파괴자,가시지옥,맹독충,공성전차,고위기사 등등

방사공격유닛에 약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기'를 달아

일부는 걷고, 일부는 날아다니게 할 수 있지만

지상이든 공중이든 다 태워버리는

정예거신 앞에서는 여전히 취약.

 

2. 짧은 사거리

해병,불곰 사거리가 기본적으로 짧은 편입니다.

앞무빙 잘못타다가 방사피해에 다 쓸려나가고

특히 해병은 금방 녹아버려

대공이 부족해서 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3. 필수카드가 다 떠야 쓸만하다

바이오닉은 필수카드를 빠르게 맞추느냐에 따라서

화력이 천차 만별입니다.

필수카드 모으는 건 기본이고

최소 필수카드 2개를 10턴 안에 모으냐 안 모으냐가 

빌드업의 핵심.

 

필수카드

 

해병과 전차(Lv.4)

라운드 종료 후

반응로가 있는 모든 카드에

해병2기씩 추가해줍니다.

필드 7장의 카드가 전부 반응로라면

한기당 최대 14기의 해병을 양산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닉 물량의 핵심인 카드.

 

타이커스(Lv.5)

라운드 종료 후 

모든 테란카드의 해병,불곰 3기씩 정예화해줍니다.

(황금시 5기씩 정예화)

해병전차로 양을 불리고

타이커스로 질을 높여줍니다.

거기에 의료선도 매턴마다 생산해주어

바이오닉 체력회복도 도와줍니다.

 

워필드(Lv.6)

라운드 종료 후, 카드당

정예해병 하나를 제국근위대로 바꿉니다.

불곰의 상위호완버전이라 지상화력이 든든.

또, 매 라운드당 판매하는 테란카드 하나를 합칠 수 있어

(황금시 2장)

전투력유지에도 좋습니다.

후반에 워필드에 업글을 몰아주고

공허장막을 씌워주어 화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준필카

 

최고의 친구들(Lv.1)

저랩때 뽑을 수 있는 해병카드.

빠른 타이밍에 집을 수 있고

황금작을 만들기도 좋은 편.

하지만 후반에 나오면 

다른 바이오닉 카드군에 비해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보병분대(Lv.3)

불곰을 생산할 수 있는 카드.

기술반응로를 달아서 불곰을 양산할 수도 있습니다.

워필드가 뜨기 전까지, 부족한 지상화력 및 탱킹을 담당해줍니다.

 

아그드라(Lv.4)

타이커스 하위호환 버전.

(유사 타이커스)

매 라운드마다 랜덤으로 생체 5기를 정예화.

타이커스보다 효율은 떨어지지만

타이커스보다 빠른 타이밍에 집을 수 있으며

아그드라가 탱킹이 좋아서

타이커스가 뜨기전까지 활용하기 좋은 카드.

 

자치령 정예군(Lv.4)

확장팩으로 나오는 카드라

매번 사용하기에는 힘든 카드.

정예기갑병 탱킹이 상당해

물몸인 바이오닉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또, 반응로 갯수에 따라 정예기갑병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반응로베이스인 바이오닉에 시너지가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리비행정까지 소소하게 주기 때문에

병력 유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카드로

이거 보이면 저는 머릿속으로 바이오닉 갈 거 염두합니다)

 

자치령 결사대(Lv.5)

자치령 정예군과 마찬가지로

확장팩으로만 나오는 카드.

자치령 정예군은 앞라인 탱커라면

자치령 결사대는 뒷라인 교란용.

뒷라인으로 점프해서

공성전차,거신 등 딜라인을 교란시켜주기 때문에

바이오닉에게 방사피해를 주는 유닛을 때려잡기에 좋습니다.

 

용병군단(Lv.5)

해병,정예해병을 타우렌 해병으로 업글해주는 카드.

타우렌 해병이 뚱뚱해 뒤에서 노는 경우가 있어

안 집는 사람들도 간혹 있습니다만

바이오닉의 질을 높여주는 카드.

타우렌은 해병보다 뒷라인이라 해병만 있을때에 비해 방사피해가 줄어듭니다.

또, 공격속도와 딜이 환상적이고

'경장갑'이라

불멸자나 공성전차에도 버팁니다.

매턴마다 제법 전투력이 있는

타우린 해병까지 생산해주기 때문에

후반에는 최친 상위호환입니다.

 

레이너(Lv.6)

버프를 걸어주고 사거리 좋은 레이너저격수를 주는 카드.

버프로 체력회복&공격속도를 높여줍니다.

또, 레이너 저격수의 사거리가 상당히 좋아

사거리로 고생하는 바이오닉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속건물이 바뀌는 카드에

레이너 저격수를 주기 때문에

신속생산 카드를 적절하게 사고 팔고 해주면

바이오닉 병력의 질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시너지를 올려주는 카드

 

테란 메카닉류

물몸,짧은 사거리의 바이오닉을 보완해줍니다.

워필드가 떴다면

워필드에 메카닉을 합쳐줘서 좋고요.

공성전차,해방선 같이 딜이 좋은 유닛도 좋고

토르,전투순양함 같이 탱이 좋은 유닛도 좋습니다.

 

불순한 전도(Lv.4)

공허장막을 발라주면서

혼종네메시스를 만들어주는 확장팩 카드.

보통 바이오닉카드에 

회복전투자극제를 발라주기 때문에

생체인 혼종이 시너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알다니스(Lv.6)

버프를 걸어주고 상대를 얼려주는 유닛.

알다니스 공격속도버프로 바이오닉 화력이 올라가고

상대를 얼려주는 효과로 상대 전투력이 반감되어

바이오닉 효율을 높여주고상대유닛을 각개격파합니다.

 

아르타니스(Lv.6)

탱커로 쓰기 좋은 카드.

굳이 집결 한번 더 쓰는 효과를 쓰지 않더라도

정예 광전사 2기씩 나오는 것만으로도 든든한 탱커가 됩니다.

거기에 아르타니스 '희생'효과로

딜 수천을 흡수해줄 수 있어

물몸인 바이오닉의 기를 살려줍니다.

황금작까지 맞춰주면

아르타니스 무한 복사도 가능해집니다.

 

공허구조물(Lv.6)

보호막을 쳐주는 카드.

범위 내의 공격 90%를 흡수해주기 때문에

물몸인 바이오닉과 궁합이 좋습니다.

바이오닉이 크기가 작아

보호막 효과를 받는 유닛도 많고요.

나중에 공허장막까지 바이오닉에 발라주면

시너지가 배로 늘어납니다.

 

시너지가 좋은 영웅

 

타이커스

처음에 지급하는 '무법자'카드에

반응로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닉 카드를 보기전까지 리롤을 돌려도 미션이 완수되며

미션으로 바이오닉 카드를 집을 수 있습니다.

든든한 탱커인 오딘을 만들 수 있어

바이오닉의 부족한 탱킹을 메워줍니다.

무법자 카드 자체도, 해병과 전차&타이커스로

전투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바퀴

기본적으로 체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물몸인 바이오닉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제련소

바이오닉은 치료유닛인 의료선을 제외하면 모두 지상유닛이라

제련소 효과를 모두 100% 적용받습니다.

제련소 스택을 쌓아

체력과 피해량 모두를 업할 수 있어

바이오닉의 밀집화력을 높여주면서

물몸 이슈를 해결합니다.

 

광전사

사거리가 짧은 바이오닉이

상대한테 빠르게 접근하게 도와주고

연사력을 높여줍니다.

후반에는 업글이 발라져있는 카드를 팔면서

가스수급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의무관

팔기에는 아깝고, 사용하기는 애매한 바이오닉카드를

다른 카드에 넘겨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저그,토스 카드 등을 다른 카드에 분배해

유닛조합을 맞출 수 있고요.

 

변신수

생체유닛을 복사하면 회복전투자극제 효과를 받을 수 있고

메카닉 카드를 복사하면 탱킹,딜을 보강할 수 있습니다.

 

건설로봇

1턴 최고의 친구들이 뜨면

부속건물을 매턴마다 바꿔주면서

유닛을 육성할 수 있습니다.

후반에 집을 수 있는 레이너 카드와 시너지도 좋습니다.

해병과 전차&워필드가 필드위에 있다면

초반에 기술실로 설정된 워필드 카드를 반응로로 변경해주어

해병을 계속 뿌려줍니다.

 

공성전차

약화효과를 없애주기 때문에

사거리 디버프가 있었던 강화장갑,

체력 디버프가 있는 유리대포,내면의 힘을 부담없이 쓸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업글마다 사거리가 0.5씩 늘어나기 때문에

바이오닉의 사거리 문제도 어느정도 해소해줍니다.

 

행복 바이오닉 플레이

(with 해병)

영웅픽으로 가장 무난한 해병을 골랐습니다.

(해병 영웅능력:라운드마다 2광물을 지불하고

선술집 전 단계의 카드 획득)

칼달리스 믿고 선술집 업글.

고치팔고 영능써줘서

보물사냥꾼 획득.

그 다음턴에 보물사냥꾼 3개.

칼달리스 하나 더.

4랩업하고 안정적으로 영능.

보병분대가 나와줬습니다.

(이쯤되니 칼달리스도 슬슬 한계가 와서

뚜둘겨맞기 시작)

다음턴, 내 사랑 자치령 정예가 떴다.

어떻게 사팔사팔 해줘서

6반응로를 맞춰줬습니다.

어떻게 될질 몰라

업글 하나만 발라준 기갑병.

전투력만 보면 비등비등.

하지만 결과는 낙승.

상대가 시꺼먼 하늘을 뽑아

타락귀가 많았습니다.

제 바이오닉에서 공중은

의료선2개와 수리비행정 정도인지라

타락귀가 뻥투력이 되어버린 셈.

다음턴, 스텟먼을 집어주고

영능으로 보병분대 획득.

어떻게 또 6반응로를 맞춰줬습니다.

이로써 기갑병이 턴당 3기씩.

슬슬 불어나는 기갑병.

지상은 문제 없는데...

하필이면 스카이로 체제변환중인 모선핵을 만났습니다.

저에게 대공유닛이라곤

보병분대2개에 있는 해병 12기.

복제기술원에 있는 정예골리앗2기와 악령.

인제는 대공이 다 짤린 상황.

하지만...

이걸버텨?

기갑병에 회복전투자극제+태양의 은혜까지 발라주고

위에서 수리비행정+의료선이 힐해주니

마사지만 열심히 받고 끝난 기갑병들.

하지만 다음턴, 대공부실로 맹스크한테 개같이 패배.

지상은 다 때려잡았는데

공중이...

이제 해병과 전차만 뜨면 된다...

그렇게 바로! 다음턴 2해병과 전차+타이커스

그리고 타이커스 킵.

순식간에 전투력이 7000 업.

반응로 6개에 해병4기씩 뿌리고

해병3기씩 정예화에

불곰6기가 추가로 정예화되니

전투력이 순식간에 떰핑.

다음턴, 영능으로 해병전차,자치령정예까 안떠서

타이커스 2장은 그냥 킵.

하나 팔고 황금 만들까 생각했지만

다 잘 크고 있는 상황이라

괜히 손해볼 거 같은 느낌.

그리고 설마 필드에 3패어인데

다음턴에 그 중 하나가 안 뜰까 생각.

(물론 종종 이렇게 가도 황카 안 합쳐져서

개같이 멸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턴동안 해병과 정예해병을 뿔렸습니다.

아까 대공으로 이길려했던 모선핵과 리벤지.

소용돌이로 각개격파를 노렸지만

해병 상당수가 말려들어갔고

공중유닛들이 기갑에 어그로가 끌려

기갑병을 때렸습니다.

거기에 기갑도 딜이 좋아

지상유닛 다 녹이는 중.

소용돌이 풀리고 해병의 난사질로 끝.

영능써서 황금 못찾아서 리롤돌리다가...

어!! 황카가 2장!

보병분대->추진기(집결화력높여주기+방사피해 최소화)

해병과 전차,타이커스->워필드 보상.

반응로 카드가 줄어들었지만

이제 정예화를 5기씩 해줄 수 있습니다.

만일을 대비해, 워필드 배치를 최대한 뒤로.

(과학원정대로 부속건물 교체 노리는 중)

벌써 4만인 바이오닉 부대.

해병보충 전체량은 줄어들었지만

이제는 정예해병이 제국근위대로 바뀌기 때문에

실질화력은 더욱 증가.

가볍게 메카닉 제압.

다음턴.

마지막이 될 수 있겠다 생각해서

먼저 용병군단 진입으로 타우렌 만들어주고 팔기.

그 후, 해병전차 진입.

이걸로 반응로당 6해병씩.

5만까지 떰핑한 바이오닉부대.

만만치 않은 저그군단.

엄대엄의 승부.

기갑라인이 다 녹을 정도의 사투.

(기갑이 황금 안 합쳐진 게 매우 아쉽)

타이커스가 모아준 의료선과

타우렌 해병의 폭딜로 승리.

(남아있는 맹스크는

과학선 봇에게 아쉽게 패배해서

제가 어부지리로 1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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