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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선술집] 약화효과를 무시하고 사거리까지 늘려주는 공성전차!

스타크래프트이야기(스타1,스타2)

by Tabris4547 2023. 4. 10. 2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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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힘에는 큰 댓가가 따르는 법.

선술집 업그레이드 중에서는

큰 힘을 주는 대신에

큰 댓가를 요구하는 업글이 많이 있습니다.

'적절하게'써주면 효율이 극대화되겠지만

사람마음이 간사하게

"댓가없이 힘만 주면 안되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쓰는 영웅.

댓가도 없애주는 데 사거리까지 늘려줘??

미친 효과를 가진 영웅. 공성전차입니다.

 

영웅효과

업그레이드 악화 효과 무시.

업글당 사거리 +0.5적용.

 

효과 설명

말 그대로 '악화효과'가 있는 업그레이드에서

악화효과는 없애주고

강화효과만 더해줍니다.

거기에 사거리까지 0.5증가

 

약화효과 업그레이드

 

내면의 힘(공통)

매초마다 체력,보호막의 2%씩 피해

피해량 50%증가

 

유리대포(테란)

체력 및 보호막 35%감소

피해량 50%증가

 

강화장갑(테란)

무기사거리-1감소

체력 및 보호막 35%증가

 

가시의 홈(저그)

피해랑 10%감소

생체 원시유닛 사거리 +2

 

 

영웅설명

약화효과를 없애줘서

디메릿없는 파워업이 가능.

이론적으로 +200%이상의 파워업이 가능.

디메릿 업글을 못 집더라도

사거리를 0.5씩 늘려주는 것만으로도 이득.

이론적으로 사거리업만 집어줘도

최대 +8.5사거리 증가가능.

 

추천팁

1. 테란과 상성이 좋다

타 종족과도 좋지만

영웅이 테란 그림인지라

테란과 상성이 좋습니다.

테란 약화효과가 많은 것도 있고

후술할 유닛추천을 봐도

테란유닛과의 조합이 확실히 좋은 거 같습니다.

 

2. 공허지원군을 잘 활용하자

공허지원군은 랜덤으로 업글을 발라주고

이미 중복된 업글을 계속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이미 내면의 힘이 발린 카드에

또 연속으로 내면의 힘을 바르게 해줄 수도 있는 거죠.

물론 '랜덤'때문에 꽝이 뽑힐 확률도 존재하지만

운빨만 터진다면 상상초월하는 업글을 바를 수 있습니다.

 

3. 황금작 하기전, 최대한 '약화효과'업글을 발라주자

카드 하나에는 2가스를 소비하는 순수 업그레이드로는

같은 업글을 발라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황금작이 될 경우,

각 카드에 동일한 업글이 발릴 경우,

"중복 적용불가"라는 문구가 없으면

중복으로 2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십자포화 카드를 황금만드는데

두 카드에 유리대포가 각각 걸려있다면

황금작만들면 유리대포 효과가 합연산으로 2번 가해져서

피해량 100%증가라는 어마무시한 효과를 받습니다.

 

유닛사용추천

(근접유닛 제외)

 

테란

 

해병

물몸이어서 발라주기 힘들었던

유리대포,내면의 힘을 발라줄 수 있습니다.

경화장갑을 써도 사거리가 줄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고

체력도 증가하니 쓸 맛이 납니다.

해병이 밀집화력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로 사거리도 좋아져서 자리효율이 늘어나

엄청난 밀집화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불곰

바이오닉의 탱커라서 잘 바르지 못한

유리대포,내면의 힘을 발라주어

지상 깡패가 될 수 있습니다.

 

타우렌 해병

크기가 커서 뒤에서 노는 경우가 많은데

사거리 증가버프로 효율이 더 좋아집니다.

업만 잘 치면 

폭딜을 꼳아버릴 수 있습니다.

 

화염차

전투시, 화염차 형태로 한 번 긁고

그 다음에는 기갑병으로 싸우는지라

사거리효과가 크게 의미있어보이진 않습니다.

탱도 후반가면 애매해지고요.

다만, 이 유닛을 뽑는 카드 '화염차 분대'는 

주로 신속생산 걸어주어 전차를 확보하는 용이 많아

굳이 신경 안써도 될 거 같네요.

 

정예화염기갑병

바이오닉 빌드의 강력한 탱 겸 딜러.

상대한테 돌격하는 타입이라

사거리는 크게 의미없을 수 있지만

유리대포,내면의 힘을 발라주면

탱커가 딜러급 폭딜을 보여줍니다.

 

골리앗

골리앗을 양산하는 카드가

전차를 만들 수 있는 '화염차분대' '십자포화'이기 때문에

전차와의 조합에 시너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종종 전차의 파워를 실어주기 위해 유리대포를 발라주는데

긴 사거리의 전차는 강한 효율을 보여주지만

앞라인에 있는 골리앗은 물몸이 되어

가뜩이나 영 물몸인지라 금방 녹을 수 있어

대공이 부족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영웅효과로 디메릿이 사라지니 공격력만 증가하며

긴 사거리로 지상공중 다 떄려잡을 수 있어

바이킹이 적더라도 대공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성전차

영웅 네임답게 가장 업글 효율을 잘 받는 유닛.

내면의 힘+유리대포 두 개 발라주면 공격력 100% 증가에

사거리+1

원래도 긴 사거리가 더 길어지고 

원래도 강한 포격이 더 강해지는 매직.

황금까지 잘 발라주면 이론상

내면의 힘2+유리대포2+반짝반짝까지 더해져

220% 피해량까지 가능합니다.

(사실 저렇게 업글이 뜨는 경우는 진짜 잭팟터지는 경우고

현실적으로 유리대포1+내면의 힘1 or

황금작으로 유리대포2는 할만합니다.

유리,내면이 총 합 2개만 되더라도

어마무시한 화력을 선보입니다.

지상은 쓸어버릴 정도의 화력이 되며

전투력차이가 만 이상 차이가 나도 지상을 그냥 녹여버립니다.

특히나 바이오닉 상대로 효율이 극대화)

 

해방선

사거리를 증가시키면 벤다이어그램을 칠 수 있는 거리가 늘어나고

해방선 특유의 죽창 뎀까지 증가시켜

지상깡패가 될 수 있습니다.

사거리 증가가 체감적으로 전차보다는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폭딜 하나는 확실하게 보장해주니

전차가 없다면 해방선에 힘을 주는 것도 방법.

 

바이킹

공중유닛이라 자리 이슈를 덜 받아서

사거리를 늘리는 건 크게 의미가 적은 편.

골리앗보다 범용성이 떨어지는 편이라

업글 우선도는 떨어지는 편.하지만 공중 전력으로 여전히 쓸만하며십자포화가 늦게떠서 육군사관학교,공군사관학교를 쓸 때공중을 다 녹여주는 면모를 보여주기도.

 

투견

메카닉 탱커라, 원래도 종종 경화장갑으로 발라주던 유닛.

사거리가 크게 의미없긴 하지만

그래도 사거리 늘어나면 나쁠 건 없으니

경화장갑 바르고 아싸 조쿠나 외칠 수 있네요.

 

토르

탱커겸 딜러.

사거리 증가로 뒤에서 노는 토르를 줄일 수 있고

공격력증가로 공중을 그냥 녹여버립니다.

순수 지상딜도 나쁘지 않아 지대지도 좋고요.

전차를 활용했다면 전차 앞라인에서

든든하게 버텨줍니다.

특히나 이 유닛을 얻는 '강철의 급류'효과로

전차가 정예화되어서 

화력이 더욱 더 막강해집니다.

 

벤시,그늘날개

약간 물몸과에 속하는 지라

내면의 힘,유리대포 디메릿이 없으면 파워가 엄청나겠네요.

또, 사거리도 원래 좀 짧아서

경화장갑 디메릿 없애서 체력 늘려도 좋고요.

 

망령

자살이나 다름없는 내면의 힘을 바를 수 있고

밀집화력을 늘릴 수 있지만...

망령을 얻는 카드 '호위대대'가 5티어인지라...

이거 뽑을 타이밍엔 이미 다른 메카닉 카드가 더 많지 않을까요?

굳이 쓴다면 엄청 망령 스텍 쌓고

업글 떡칠한 워필드에 넣는거?

 

전투순양함

유닛자체가 탱,딜이 좋아서

유리대포,내면의 힘 발라주면 좋긴 한데...

무슨 이유인지 전순이 사거리 관련 버프.디버프를 아예 받지 않아

사거리가 늘어나지 않는 게 아쉽네요.

 

레이너

저격수 레이너의 사거리와 딜을

더욱 미친듯이 늘려줄 수 있습니다.

6발이라 다른 카드에 이미 업글을 발라줄 수 있겠지만

아직 업글을 안 발랐다면 레이너쪽에 발라주어

진정한 스나이퍼 간지를 보여줄 수 있어보입니다.

(아니면 신속생산으로

업글 잘 된 다른 카드에 넣는 것도 방법)

 

저그,원시저그

 

히드라

물몸인 히드라류의 체력을 보존하고

사거리를 증가시켜 밀집화력을 더욱 커지게 합니다.

 

감염된 해병

원래 공중딜이 좋은 유닛인데

거의 탱크와 맞먹는 사거리의

공중딜러가 될 수 있습니다.

가시의 홈 발라줘서 사거리를 미친듯이 늘리면서

피해량은 그대로 가져갈 수 있죠.

 

뮤탈리스크

불나방마냥 날라가다가 집정관에 녹는 게

늘어난 사거리로 조금은 해소될 수 있겠네요.

 

라바사우로스

원래도 경장갑 잡는 원거리 딜러를

더욱 강력한 원거리 딜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원시저그 자체랑 조합하면 

내면의 힘 외에는 딜량이 확 증가하는 업글이 없겠지만

유리대포 발라진 테란카드에 공양효과로 넣어주면

경장갑을 순삭시키는 제2의 탱크가 될 수도?

 

원시토라스크

대공능력이 상당히 발군인 유닛.

공양효과로  토라스크를 다른 카드에 넣어준다면

딜,탱 좋은 유닛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리군주,수호군주

원래도 긴 리치가 장점인데

더욱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기시 홈이랑 조합해주면

전차 안 부러운 사거리.

거기에 내면의 힘까지 발라주면

공대지 최강 쌉가능.

 

가시지옥

스타2 가시지옥이 사기인 이유로 '사거리 업'이 있는데

사거리업+공격력까지 더해진다면??

복제기술원으로 가시지옥을 양산해

유리대포+내면의 힘 발라주면

지상 앞라인이 증발하는 매직을 볼 수 있습니다.

 

브루탈리스크

지대공 최강유닛.

원래도 긴 사거리와 엄청난 공중딜을 보유했지만

더욱 강력해져서

공중을 그냥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거대괴수

6발이라 나오는 타이밍이 느리긴 하지만

업글만 잘 발라주면

탱커 겸 딜러가 되는 매직.

업글할 때 마다 영웅을 주는

'히어로즈 오브 스톰'카드에 나온다면

극강의 탱커가 될 수도?

 

 

프로토스

 

추적자,용기병

리치가 길어진 덕에 밀집화력이 더욱 커집니다.

(물론 여전히 후반에 뻥튀기 전투력 취급받는 건 여전)

 

집정관

팔이 짧아 슬픈 집정관의 눈물을 닦아줍니다.

시간증폭이나 공허의 수정까지 발려있다면

긴 팔로 계속 떄리는 집정관을 볼 수 있습니다.

 

공허포격기

전순처럼 사거리 버프/디버프를 안 받지만

원래도 뛰어난 중장갑 딜러인지라

내면의 힘+응축기라면

중장갑을 순삭시킬 수 있습니다.

 

불멸자 (영웅 포함)

불멸자가 애매한 사거리 때문에

'드라군 2.0'이라는 오명을 받았지만

그 오명을 씻어던질 사거리를 가지게 됩니다.

특히나 영웅불멸자는 공속도 좋아서

멀리서 두두두두 갈기는 영웅불멸자를 볼 수 있습니다.

 

거신 (정예 거신 포함)

더 길어진 사거리로

해병,망령,공허포격기를 순삭해버릴 수 있습니다.

방사피해를 입힐 수 있어서

앞라인을 순삭시킬 수 있는 폭딜가능.

 

폭풍함

'공중의 시즈탱크'라 불릴 정도의 사거리를 가진 유닛인데

더 길어진 사거리에 딜 문제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만...

이 유닛을 얻을 수 있는 카드 '황금함대'가 5발이라 타이밍이 늦고

폭풍함이 애당초 딜이 후져서...

쓰기 나름이겠지만 다른 유닛을 더 키우는 게 좋아보여요

 

아르타니스

자체성장+탱+딜이라 좋은 조합인데

이걸 더 사기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황금작까지 가면 아르타니스를 무한양산할 수 있으니

탱과 딜 모두를 잡는 최고의 선택.

 

알다니스

애당초 중재자(아비터)딜은 장식용이라...

 

혼종,탈다림

 

공허군대,어둠의 징조

공허의 힘+내면의 힘까지 조합되면

최대 95%의 딜을 낼 수 있습니다.

거기다 사거리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나중에 뒤에서 노는 게 많아 골치아픈 어둠의 징조에게는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파멸자

애당초 이 유닛은 다수의 적에게

독성진화를 발라주는 용도라...

딜과 사거리가 좋아져도 의미가 크게 있나?

 

분노의 수호자

전차 급 사거리와 딜을 갖춘 유닛.

잘만 써주면 전차 저리가라할 정도로

엄청난 리치와 딜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플레이 샷

4랩까지 계속 달렸습니다.

운좋게 많이 맞지 않았고

보물사냥꾼 하나에

다음턴 쓸 보물사냥꾼 하나 또 킵했습니다.

보물사냥꾼 돌려서 원시 울트라랑

육군사관학교가 나왔습니다.

원래 십자포화뜨면 업을 몰아줄려고했는데

육사가 또 나와서

황금작이 빠를 수 있다는 생각에 

업을 하나 발라줬습니다.

원시 울트라가 든든한 탱커가 되어주고

투견이 딜을 넣어줍니다.

유리대포를 달아주어 

탱커에서 딜러 역할도 수행하는 투견.

드디어 뜬 십자포화.

아까 유리대포가 그렇게 잘떴는데...

아쉬웠지만 약화효과인 강화장갑을 발라줬습니다.

토스로 빌드업 잘한 상대.

메카닉 카운터인 공허포격기를 많이 모았네요.

유리대포 발린 바이킹화력과

강화장갑으로 튼튼해진 골리앗 덕에 승리.

다음턴, 육사 황금이 떴지만

폭주족 패거리로 신속생산 걸어주기 위해 킵만 해줍니다.

혼종과의 전투.

생체가 많아 투견 폭주미사일이 사용되지 않아

딜이 약해 질 수 있다 생각했는데...

오잉?이걸 이겨??

승리당했다...

육군사관학교 신속생산걸어주고 황금작

하늘을 날라다니는 투견과 지상바이킹.

그리고 유리대포를 뽑아 강하진 전차.

십자포화도 황금을 맞췄습니다.

반사장갑이 조금 애매한 느낌이라...

조금이라도 유닛을 밀집해주기 위해 워필드를 골랐습니다.

전투력이 3천이나 높은 저그.

투견 폭주미사일이 안 써지더라도 이길 수 있나

결과는 낙승.

이쪽이 폭주미사일을 못쓰는 디메리트가 있지만

저쪽은 메카닉에 별로인 맹독충이 많아

뻥투력이 되어버렸습니다.

무리군주가 많은 편이었지만

유리대포발린 골리앗+바이킹이 해결해줍니다.

마지막 결전 전의 상황.

워필드로 최대한 밀집해주고

공군사관학교 2장

육군사관학교 황금

십자포화 황금

화염차분대 1장(신속생산)

용병으로 아르타니스 하나

상대는 전투력이 8천이나 높은 저그.

병력구성보고 제가 질 걸 예상했습니다.

저그위주 구성이라 투견 폭주미사일 사용 안 되고

공허장막+공허구조물이지

알다니스 용병써서 공허장막 50% 효과받지

거기에 포식까지 발린 유닛들이 많지

거기에 공허구조물로 딜 흡수 많이 해주지

이건 진짜 졌...

응??이걸 이겨??

사실 전차 업이 이상적으로 잘 된 건 아닙니다.

내면의 힘 하나 더 뜨길 바랬는데

아쉬운대로 화끈한 폭격을 발라주었습니다.

하지만 축소광선으로 크기가 줄어들어 밀집화력이 증가했고

축소광선+업글4장->사거리+3이 되어

전차의 밀집화력이 증가해 지상을 손 쉽게 녹일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일은 타이밍에 신속생산을 줘서

제법 쌓여있는 유리대포 바이킹이

무리군주를 잘 녹여줬네요.

질 게임도 이기게 만들어주는 공성전차 매직.

 

플레이샷2

초반에 계속 뚜둘겨맞는 상황.

그래도 킹성전차이고

화염차 분대가 2개나 뜬 상황에

보물사냥꾼까지 킵해줄 수 있어서

4발때 메카닉만 잘 나오면 할만하다 생각.

보물사냥꾼 2개 맞춰주고 4발업.

4발업때 환상적으로 떴습니다.

십자포화,육군사관학교,공군사관학교에

킵해야할 걸로 공사에 과학분대까지.

바로 십자포화에 6가스 다 태웠습니다.

유리대포 강화장갑

거기에 나쁘지 않은 독성진화까지.

다음턴에 염차 황카 떴으나 바로 안맞추고 상황을 지켜볼 생각.

공중 토스 위주로 모은 상대.

제 유닛구성이

지상 유닛에 특화된 구성이었지만

지상과 공중 동시공격이 가능한 골리앗이 하드캐리해줍니다.

랩업하고 염차분대 보상.

반짝반짝 가줬습니다.

메카닉 카드가 어느순간 잘 안뜨길래

과학선 하셨던 분도 메카닉이었습니다.

여기에 폭주족 패거리가 다 있었네요.

비슷비슷한 전투력이면 이쪽이 압승.

염차분대에 신속생산 걸어주고...

어? 2스텟먼??

공군사관학교에 신속생산 걸어주고 킵.

스텟먼은 황카 맞추기보다는

신속생산 걸어주는 게 좋더라고요.

공군사관학교 황금.

딜량을 늘리기 위해

반짝반짝 갔습니다.

이제 육군사관학교도 신속생산.

공중중심에다가

메카닉 카운터인 공허포격지를 잘모은 모선핵.

거기에 모선핵 임무 완료로

모선까지 떴네요.

어,,,이거 지겠는걸?

물론 너가 하하하하

저겨! 내면의 힘에 반짝반짝까지 발린

해방선과 바이킹을 무시하면 auto k

그다음 육군 사관학교 황금.

추진기도 나쁘지 않지만

해방선 임무완료를 계속 이어나간다면

지차령 함대가 좋겠다 판단.

메카닉을 모으고 있던 분열기.

여기가 좀 더 쎄고

공허구조물에 레이너 버프까지 발려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갓방선.

이 시점에는 유리대포까지 발라주어

해방선 딜이 어마어마해집니다.

공중위주로 모은 토스.

해방선이 해방선 모드로 요격기 잘 녹이고

데미지 +120%의 바이킹이 폭풍함 참교육.

불순한 전도로 공사에 공허의 힘 발라주고

강화장갑까지 발라줍니다.

약화효과 3개를 다 발라줬습니다.

다시 분열기와의 전투.

전투력은 비등비등한데

이쪽은 알다니스에 칼날여왕까지있습니다.

엄대엄이었지만

해방선 캐리로 승리.

다음턴 공허구조물까지 진입.

다시 만난 분열기.

전투력은 제가 높지만

이쪽이 공허장막을 기가막히게 잘 발랐습니다.

이번에도 엄대엄이었지만

공허장막 차이로 제가 졌습니다.

거기에 분열기쪽은 핵심부품까지 집었기 때문에

공허장막 효과가 엄청났죠.

진짜 후반 공허장막은...

마지막 전투.

마침 마지막에 십자포화에 내면의 힘까지 발라주어

데미지 +100% 공성전차를 만들었습니다.

해방선에 발라줄까 고민했다가

상대가 지상위주로

테란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공성전차의 힘을 믿었습니다.

(해방선은 수호기 모드키고 벤다이어그램을 그리는 동안에

전차가 모드 이미 마치고 패고있어서

지상화력은 전차가 더 좋은 듯합니다)

막판도 엄대엄이었지만

전차의 딜량이 2배가 되면서

지상을 잘 녹여줬습니다.

거기에 상대 칼날 여왕이

별다른 업글이 되어있지 않아

그나마 해방선으로 어떻게 정리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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